발등 인대 끊어지면 증상 및 늘어났을때 통증 찜질

인대는 인체의 대표적인 결합조직으로 관절의 유기적은 움직임을 관장함은 물론 근육운동을 할때 필수적으로 보조되어야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근육통은 견디며 근육 운동을 하는 경우는 많아도 인대 끊어지면 아무리 항우장사처럼 힘이 좋더라도 적절히 힘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이처럼 대부분 인대의 손상은 격렬한 웨이트 훈련이나 폭발력을 발휘하는 운동을 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하게 되며 상황과 부위에 따라 통증 부위가 다른 것처럼 치료법 및 통증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많이들 착각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거두절미하고 발등 인대 끊어지면 통증은 둘째라고 치고 다시 자연치유로 붙지는 않습니다. 어느 정도 활액막이 존재한다면 다시 회복이 되지만 이것은 엄연히 인대가 끊어진 것이라고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대가 손상되면 관절의 가동범위가 좁아지고 이로인해 관절 연골이 손상되거나 퇴행성 관절염 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대 끊어지면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구분되는데 수술적 치료는 어떤 인대가 끊어졌냐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결국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결국 다시 운동을 할 수 있느냐고 하는 질문인데요. 다시 시작할 수 있지만 인대 끊어지면 더욱 신경써야 하는 것이 재활운동입니다. 근육의 힘을 길러 인대가 끊어져 불안정해진 관절을 근육 즉, 근섬유 힘으로 보조하는 것인데 당연히 재활은 서서히 점진적으로 해야 하니 정형외과 또는 재활의학과 전문의 등의 지시에 따라 운동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발등 인대 늘어났을때 평소보다 오래 걷거나 갑자기 운동을 하게 되면 드물게 발등 인대 손상도 오곤 합니다만 주로 통증의 범위가 발목 부근에 위치하게 됩니다. 발등 인대 늘어났을때는 인대가 외부 충격으로부터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부하를 입어 손상이 되었다는 것임으로 일단은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가벼운 수준이라면 당연히 휴식으로 개선될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생활이 불편하고 통증이 극심하다면 인대가 많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의 도움을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발등 인대가 늘어난 부위가 심하지 않다면 냉찜질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얼음이나 아이스팩을 발등 있는 곳을 차갑게 식혀주면서 15분 정도 유지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경미한 정도만 효과가 있으니 부상이 심한 경우는 아시죠? 찜질 방법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경미하게 발등 인대 늘어났을 때 통증이 3일간은 좀 심할 수 있고 2주 정도 지나면 서서히 회복되며 2달 정도면 거의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